'2016/09'에 해당되는 글 2건

  1. 국회에 다녀왔다. 2016.09.29
  2. 정치성향테스트 결과 2016.09.27

국회에 다녀왔다.

from 기록 2016. 9. 29. 20:23

국감 때문이다. 취재를 위해 방문증을 받고 회의실로 올라가는 데 30분이 소요되었다. 방문증을 받으려면 국회 건물 후문으로 들어가야 한다는 사실을 몰라서고, 취재증을 받지 않은 채 회의실에 들어가려고 하다가 퇴짜를 맞았기 때문이다. 국회 건물은 또 왜 이리 넓은지 가뜩이나 길치인 내게 원하는 곳을 찾기란 쉬운 일이 아니었다. 국감 시작 30분이 지나 회의실에 들어서니 이미 취재진과 참관인으로 붐비는 상태. 첫 국감 취재이기에 눈치만 보다가 사진 찍을 타이밍을 놓치기도 하고, 다른 기자에게 "이쪽으로 지나다니면 안된다"는 말도 들었다. 

여당 측 의원은 한 명만 참석한 채로 국감이 진행되었다. 여러 질문들이 오가는 사이 누군가는 진땀을 흘리고 누군가는 변명을 하기에 급급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때로는 언성이 높아지는 때도 있었는데 그때마다 나는 당사자가 된 것처럼 긴장이 되어 뻣뻣하게 서 있었다. 이처럼 분위기가 감정적으로 흐르는 때도 있었지만, 대부분은 (그리고 당연하게도) 구체적인 수치와 팩트를 위주로 질문이 이어졌다. 이를 지켜보며 토론의 기술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다. 상대방이 논점을 흐리더라도 이에 호도되지 않고 진실만을 추구하는 자세. 그리고 사회적인 약자를 대변하여 목소리를 높일 수 있는 자세. 속사정이야 어찌됐든, 의원들이 빛나는 순간이었다. 

국회 앞에서 시위를 하는 사람들, 전경들, 힘들어보이던 회의실의 속기사들, 한 장이라도 좋은 사진을 얻기 위해 경쟁하듯 촬영하는 기자들, 국회의원 곁에서 귀엣말을 하는 보좌진들, 국회 건물 옆에 주차된 방송국 차량들, 추가 발언권을 얻기 위해 1분만을 외치던 의원들, 진땀 흘리던 이사장들 모두 기억에 남는다. 

서른 살 넘어 겪는 새로운 경험이었다.

시사와 정치에 좀 더 관심을 기울여야겠다.

,

정치성향테스트 결과

from 기록 2016. 9. 27. 1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