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부 정서의 기원과 본성에 대하여

 

사랑 : 외적 원인의 관념을 동반하는 기쁨이다.

미움 : 외적 원인의 관념을 동반하는 슬픔이다.

 

경향 : 우연적으로 기쁨의 원인인 어떤 사물의 관념을 동반하는 기쁨이다.

싫음 : 우연적으로 슬픔의 원인인 어떤 사물의 관념을 동반하는 슬픔이다.

 

헌신 : 우리가 경탄하는 대상을 향한 사랑. (헌신의 정서가 쉽게 단순한 사랑으로 변하는 것을 안다.)

 

희망 : 우리들이 그 결과에 대하여 어느정도 의심하는 미래 또는 과거의 사물의 관념에서 생기는 비연속적인 기쁨이다.

공포 : 우리들이 그 결과에 대하여 어느정도 의심하는 미래 또는 과거의 사물의 관념에서 생기는 비연속적인 슬픔이다. 

(공포없는 희망은 없으며 희망없는 공포도 없다.)

 

신뢰 : 의심의 원인이 제거된 미래 또는 과거의 사물의 관념에서 생기는 기쁨이다.

절망 : 의심의 원인이 제거된 미래 또는 과거의 사물에서 생기는 슬픔이다.

 

환희 : 희망에 어긋나게 일어난 과거의 사물의 관념을 동반하는 기쁨이다.

양심의 가책 : 희망에 어긋나게 일어난 과거의 사물의 관념을 동반하는 슬픔이다.

 

연민 : 우리들과 비슷하다고 우리가 표상하는 타인에게 일어난 해악의 관념을 동반하는 슬픔이다.

 

호의 : 타인에게 친절을 베푼 어떤 사람에게 대한 사랑이다.

분노 : 타인에게 해악을 끼친 어떤 사람에 대한 미움이다.

 

과대평가 : 사랑 때문에 어떤 사람에게 대하여 정당한 것 이상으로 느끼는 것. 사랑의 결과.

멸시 : 미움 때문에 어떤 사람에 대하여 정당한 것 이하로 느끼는 것. 미움의 결과.

 

질투 : 타인의 행복을 슬퍼하며, 반대로 타인의 불행을 기뻐하도록 인간을 자극하는 한에서의 미움이다.

동정 : 타인의 행복을 기뻐하고 또 반대로 타인의 불행을 슬퍼하도록 인간을 자극하는 한에서의 사랑이다.

 

자기만족 : 인간이 자기 자신과 자기의 활동 능력을 고찰하는데서 생기는 기쁨.

겸손 : 인간이 자기의 무능이나 약함을 고찰하는데서 생기는 슬픔.

 

후회 : 우리들이 정신의 자유로운 결단으로 행하였다고 믿는 어떤 행동의 관념을 동반하는 슬픔.

 

본문 중에서.

(2014/06/15 06:38)

 

,